현지 시간 2021 년 5 월 13 일, 대만의 스마트폰 메이커 ASUS가 Zenfone시리즈의 최신 기종인 ‘ Zenfone 8 ‘을 발표했습니다. 이 공식 발표에 앞서서 해외 IT 미디어들에 Zenfone 8 기기의 제공 등이 이루어 져서 발표에 맞추어서 Zenfone 8을 실제로 사용기 리뷰가 다수 등장하고 있습니다.
공식 페이지 – https://www.asus.com/event/ZenFone8/
새롭게 등장한 ‘Zenfone 8 “은 폭 68.5mm에 5.9 인치 디스플레이는 대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플래그십으로서 컴팩트한 ‘ZenFone 8 “, 카메라를 180도 회전시켜 사용할 수 있는 플립 카메라을 탑재 한 ” Zenfone 8 Flip” 두 모델의 라인업으로 등장하였습니다. Zenfone 8은 68.5mm × 148mm × 8.9mm & 169g 이라는 컴팩트한 케이스에 현재 최상위 기종의 ‘ Snapdragon 888 5G’와 16GB의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카메라는 모두 소니 제품으로, 메인 카메라는 6400 만 화소의 ” IMX686 ” , 초광각는 4cm 매크로 촬영이 가능한 1200 만 화소의 ” IMX363″, 인카메라는 1200 만 화소의 ” IMX663 ” 의 구성. 디스플레이는 120Hz의 Samsung AMOLED로 2m의 낙하 성능을 자랑하는 “Gorilla Glass Victus”를 채용하고 HDR10 + 112 %의 DCI-P3 색역을 지원합니다. IP68의 방수 방진에 대응하고, 4000mAh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Zenfone 8의 가격은 599 유로 (약 80만원대)로 밝혀졌지만 구체적인 가격 정보는 정식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Zenfone 8에 대해 조금만 검색해 봐도 10 개 이상의 IT 계 미디어가 리뷰 기사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IT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장르의 기사를 보도하는 The Verge는 “성능에 대한 문제는 전혀 없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반응속도와 5.9 인치라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손에 맞는 주머니에서 수습이 좋다고 칭찬했습니다.
반면 카메라의 기본설정의 색상조정 등이 다소 부자연스러운 점이나 망원 렌즈를 제공 없는 점 등을 지적하면서, “good but not great (좋은 그러나 굉장히 아니다)”라고 한마디. Zenfone 8가 라이벌로 의식하고 있는 iPhone 12 mini와의 비교는 크기와 스펙, 방수방진성능, 카메라 구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Android버전의 iPhone 12 mini”고 평하면서도, iPhone 12 mini의 매출은 시리즈 최악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컴팩트 스마트폰의 포지셔닝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컴팩트, 작은 사이즈에 해당하는 Zenfone 8의 고전을 예상하고, “카메라 성능과 배터리 용량이 필요하다면 다른 폰으로 가야한다.”고 마무리했습니다.
모바일계 뉴스 사이트들도 “그립감이나 스펙은 괜찮지만, 카메라와 배터리에 아쉬움이 있다는 평가들이 많습니다. IP68의 방수 방진 성능을 달성 한 점이나 디스플레이에 Gorilla Glass Victus을 채용 한 점, 68.5mm × 148mm × 8.9mm라는 크기 이외에 뒷면 곡선으로 그립이 쉬운 점은 모두 좋은 평가를 주고 있습니다. 또한 ASUS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ZenUI 8 ” 에서는 디스플레이의 활성 부분을 아래쪽으로 밀어 손으로 조작이 쉬운 한손 모드가 탑재되어 있는 점도 고평가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스마트폰에서는 보기 어려워진 3.5mm 이어폰 잭도 구비하고 있는 점과 화면내 지문센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스펙에 대해서는 ASUS는 게임 스마트폰 ” ROG Phone ” 시리즈를 발매하고 있는 기술력만큼, ” PUBG Mobile” 등의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도 척척 실행이 가능하여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현 시전에서 가장 빠른 프로세서인 “Snapdragon 888 5G ” 을 탑재하고있어, ” Samsung Galaxy S21″ 나 ” Xiaomi Mi 11 Ultra ” 등의 타사 플래그십에 지지 않는 성능의 벤치마크를 나타냈다고 보도했습니다.
반면, 대부분의 미디어가 빠짐없이 마이너스로 언급한 것이 카메라와 배터리. 카메라에 대해서는 보통 수준의 사용이면 충분하다고 평가했지만 디지털 줌만 지원, 디지털 줌 4 배 이상으로 하면 화질이 저하, 초광각으로 접사 이외 촬영하면 굉장히 왜곡, 화면 경계 끝에서는 채도가 낮아지는 경향, HDR로 적합하지 않은 수준 등을 언급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에 가끔 실수가 보이며 색 보정 등에 의한 효과는 Samusung Galaxy S21 등의 경쟁 제품에 떨어진다는 평가입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질감 표현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배터리에 대해서는 디스플레이를 120Hz로 설정하면 평균 9 시간 59 분 사용가능하며, 업체에서는 본체 크기에 비해 대용량의 배터리를 갖추고 있어 일반적인 사용이라면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지만 항상 ON 디스플레이로 설정하면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보인 점도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분명 iPhone mini 12의 대항마라고 할 수 있지만 성능이 더 좋다고는 말할 수 없다는 평가가 보통이며, Android 시장에서 선두에 서지는 못한다는 평도 있지만 현재 Android 기종 중에서는 최강 중의 하나라는 인식에는 공감하였습니다.